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UC버클리의 특징과 입학요건 및 등록금

by moneysource585 2023. 6. 7.

캘리포니아 대학교 9개 캠퍼스 가운데 가장 먼저 설립된 UC버클리는 UCLA와 함께 미국 주립대학교 선두를 달리고 있는 대학교입니다. 애플, 인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창업자들이 바로 UC버클리의 졸업생들입니다. 뿐만 아니라 학교 위치가 실리콘밸리와 가까워서 UC버클리는 IT분야로 나가길 원하는 학생들의 성지이며 또한 전 세계적으로 학계, 정계, 재계 등의 다양하고 풍부한 인맥을 자랑합니다. 

1. 캘리포니아 대학교 UC 버클리의 특징과 학부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영어: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C 버클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바로 인접한 버클리에 위치한 캘리포니아의 랜드그랜트 대학교이자 세계적인 명문 대학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1894년의 골드러시에서 시작된 캘리포니아 대학교는 주민들의 교육을 위하여 186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예일대학교 출신의 교수들이 캘리포니아로 이동해 UC버클리 대학교 설립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UC 버클리의 휘장인 파란색과 금색 중, 파란색이 예일대 휘장색인 예일 블루와 동일하다는 점에서 예일대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드러납니다. 미국 할 술 연구원의 2010년 평가자료에 의하며, UC버클리의 박사과정 프로그램 48개가 10위권 내에 포함되어 미국 내 모든 대학들 중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총 110명의 노벨상 수상자들과 인연이 있으며 세계에서 3번째로 노벨 수상자를 많이 배출한 학교입니다. 이공계 쪽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이며 각 대학의 주요 랭킹 10위안에 노미네이트 되는 것은 기본이며 1,2위를 차지하는 전공들도 많습니다. 인문계도 마찬가지로 영문학이나 역사학 또한 미국 내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UC버클리와 동부지역의 보스턴에 있는 음악대학인 버클리 음악대학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두 곳은 엄연히 다른 대학교입니다.  UC버클리는 연구 중심의 대학으로 7,000개가 넘는 강의가 350개가 넘는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 대 교수의 핀율은 17:1 정도로 학부 수업의 수강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래서인지 미국에서 가장 많은 박사를 배출하는 대학입니다. UC버클리는 184개 이상의 학과와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단과대학으로는 하스 경영대학 (Haas School of Business), 화학대학 (College of Chemistry), 교육대학원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공과대학 (College of Engineering), 환경디자인대학 (College of Environmental Design), 신문대학원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법학전문대학원 (School of Law), 정보대학 (School of Information), 문리대학 (College of Letters and Science), 자원대학 (College of Natural Resources), 검안대학 (School of Optometry), 보건대학 (School of Public Health), 리처드 & 로다 골드먼 공공정책학교 (Richard & Rhoda Goldman School of Public Policy), 사회복지대학 (School of Social Welfare) 등 14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2. UC 버클리 대학교의 입학요건 

UC 버클리는 가을, 봄, 그리고 여름학기로 구분되는 학기제이지만 1학년 신입생들은 매년 가을학기에만 입학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전형으로만 지원 가능하며 이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9개의 캠퍼스가 모두 동일합니다. 입학지원 또한 하나의 원서로 지원하는 시스템인 UC Application으로 지원합니다. UC버클리는 전공이나 단과대학을 하나만 선택가능합니다. 입학요건 가운데 하나인 학교성적의 경우 국가별로 학력조건이 안내도어 있는데 한국의 경우 고등학교 성적표와 중학교 성적표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유학생의 최소 지원자격은 GPA기준으로 3.4 이상이지만 실제로 합격생들의 스펙을 보면 훨씬 높은 편입니다. 또 SAT/ACT 점수를 입학심사와 장학금 심사에 고려하지 않기로 했다고 하는데 이는 2024년 가을까지 유지된다고 하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영어 요구 조건 가운데 고등학교에서 3년 이상 영어로 교육을 받은 학생은 영어 요구 조건을 면제받을수 있으며 그 외에는 TOEFL iBT 80점 이상(단, UC 버클리에서는 100점 이상을 선호함), IELTS Academic 6.5 이상, 듀오링고 영어 시험 115점 이상, AP English Language and Composition 또는 AP English Literature and Composition 3점 이상, IB Language A: literature 또는 Language A: language and literature(Standard Level 6점 이상, Higher Level 5점 이상) 일 경우 영어 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추천서는 2부가 필요하며 전공이 Management, Entrepreneurship, & Management (MET) Program나 Global Management Program (Haas School of Business) 일 경우 보충자료도 제출해야 되니 참고 바랍니다.

3. UC 버클리 대학의 등록금

UC 버클리의 2023-2024 등록금은 $46,326입니다. UC 버클리를 포함한 캘리포니아 대학교 9개 캠퍼스는 모두 유학생에게 장학금이나 학자금 보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유학생은 충분한 재정을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고 합니다.